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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썸네일 3개 업로드 테스트 - 조회수와 시청지속시간 극대화 방법 (신규 기능 Test & Compare)

2024년 6월 18일 - 현재 확인 썸네일 3가지 업로드 - 테스트 & 컴페어 기능이 오픈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의 영상 최적화를 돕기 위해 새로운 기능인 'Test & Compare', 일명 썸네일 A/B 테스트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 기능은 크리에이터들이 썸네일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조회수와 시청 지속 시간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기능의 주요 특징과 사용 방법, 그리고 최적화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큐레이터 단비 공식 채널에도 관련 영상 - 업로드 되었습니다.

1. 썸네일 3개 업로드 - Test & Compare 기능 소개

유튜브의 Test & Compare 기능은 최대 세 개의 썸네일을 비교하여 가장 성능이 좋은 썸네일을 자동으로 선택해주는 도구입니다. 유튜브든 그간 많은 테스트를 해왔고, 이 기능을 더 넓은 범위의 크리에이터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2024년에 확대할 계획으로 개발하여 왔습니다.
이 기능은 몇 백 명의 크리에이터와 함께 몇 달간의 초기 테스트를 거쳤으며, 이제 몇 천 명의 크리에이터에게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었고 테스트 되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 3개 업로드 신기능이란?
썸네일 A/B 테스트 기능: 하나의 영상에 최대 세 개의 썸네일을 업로드하여 가장 우수한 썸네일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적용 가능 콘텐츠: 일반 롱폼 영상, 라이브 스트림, 팟캐스트 에피소드 등. 아동용 콘텐츠나 성인 대상 콘텐츠, 비공개 동영상에는 적용 불가.
Introducing: TEST & COMPARE (aka Thumbnail A/B Testing!) 11개월 전에 관련 영상이 공개된 바 있고, 일부 채널에서 먼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2. 썸네일 비교 테스트 기능의 작동 원리

1.
썸네일 업로드: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동영상을 선택한 후, 썸네일 섹션에서 'Test & Compare' 버튼을 클릭하여 최대 세 개의 썸네일을 업로드합니다.
2.
테스트 진행: 유튜브는 업로드된 썸네일을 각기 다른 시청자 그룹에게 노출시키며, 일정 기간 동안(최대 14일) 그 성과를 측정합니다.
3.
결과 분석: 테스트가 완료되면 클릭률(CTR)과 시청 시간 점유율을 기준으로 가장 성과가 좋은 썸네일을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이는 단순히 클릭을 유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청자가 영상을 끝까지 보도록 유도하는 썸네일을 선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1) 주요 이점

데이터 기반 결정: 썸네일의 성과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썸네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청 시간 증가: 클릭률 뿐만 아니라 시청 시간 점유율도 고려하여 시청자가 더 오랫동안 영상을 시청하게 합니다.
광범위한 접근성: 초기에는 제한된 크리에이터에게 제공되었고, 2024년 6월에 대부분의 크리에이터가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되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 3개 테스트 기능 실제 화면
썸네일을 3개를 올리면, 영상 컨텐츠 우측 하단에 이렇게 표기가 됩니다.
유튜브 썸네일 3개 테스트 및 비교 보고서 결과 - 시청 시간 점유율 표기 화면
테스트 및 비교 보고서는 조회수가 어느 정도 확보 되야 표기가 됩니다. (2주 종료 전인 상황의 경우)

2) 최적화 전략 - 색상, 이미지, 문구, 폰트, 글자수 다양한 시도

Test & Compare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 테스트
썸네일의 텍스트와 배경 색상을 다양하게 테스트하여 가장 효과적인 색상 조합을 찾습니다. 다양한 색상 조합, 다채로운 실험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테스트
썸네일에 사용할 이미지를 다양하게 테스트하여 가장 반응이 좋은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다양한 장면을 썸네일로 사용하여 어떤 이미지가 가장 반응이 좋은지 확인해보세요. 감각 만으로 이미지를 선택하기에는 위험도가 높으므로, 3개의 이미지를 선택하여 테스트 결과를 봅니다.
텍스트 문구 테스트
썸네일에 사용할 텍스트 문구를 여러 가지로 변경하여 어떤 문구가 가장 클릭률과 시청 시간을 높이는지 확인합니다. 기존에 사용하여 왔던 문구에 추가하고 다양한 시도를 합니다.
폰트 테스트
가독성이 좋은 폰트를 선택하여 테스트합니다. 일부 채널의 경우 손글씨와 매우 굵은 폰트를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글자수 테스트
썸네일의 텍스트는 최대한 간결하게 만들어 시청자가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텍스트를 최소화하여 간결하게 만드는 것도 전략 입니다.
여백 테스트
넣는 것보다, 얼마나 많이 빼는 가도 썸네일에 영향을 줍니다. 다양한 시도로 최적화된 썸네일 탄생시켜보세요
영상 : 썸네일 3개 → 썸네일 전략 영상 - 유튜브 신기능?! - 썸네일 동시에 3개 업로드 테스트 - 조회수와 시청지속시간 극대화 방법 (신규 기능 Test & Compare)

3. 썸네일 3개 업로드 실제 적용 방법

1) 큐레이터 단비 채널 예

실제 채널 예
기존 스튜디오 접속 - 썸네일 지정 란에 새로운 기능 추가
자동 생성됨 + 테스트 및 비교
유튜브 스튜디오 썸네일 신규 기능
테스트 및 비교 버튼 클릭
다양한 썸네일을 테스트하고 비교하세요
이미지를 최대 3개까지 업로드하여 시청자가 선호하는 이미지를 알아보세요
유튜브 썸네일 3개 지정 가능한 화면
테스트 및 비교 보고서 - 최대 2주 소요
유튜브 썸네일 테스트 및 비교보고서 최대 2주 소요 경고
유의미한 결과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최적 썸네일이 지정 됩니다.
유튜브 썸네일 신규 기능 테스트 및 비교 보고서
테스트 중인 경우 아래와 같이 표기 됩니다.

2) 구글 공식 설명과 공식 문서 및 상

구글 공식 설명 - 문서
썸네일 테스트 - 작동 원리
테스트할 이미지 업로드
YouTube가 어느 썸네일의 실적이 가장 좋을지 검토합니다.
결과 대기(최대 2주)
보고서를 보려면 동영상 세부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시청자에게 실적이 가장 좋은 썸네일 표시
테스트가 완료되면 YouTube에서 동영상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실적이 가장 좋은 썸네일을 계속 사용할지, 아니면 다른 썸네일을 선택할지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공식 영상 - 새로운 썸네일 '테스트 및 비교' 기능

4. 테스트 결과 보고서와 기대 효과

테스트 결과 확인 및 설정
결과 확인: 언제든지 동영상 세부정보 페이지에서 '테스트 보고서 보기'를 클릭하여 남은 테스트 시간과 썸네일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제공: 테스트가 완료되면 크리에이터에게 결과 보고서가 제공됩니다.
테스트 중단: 테스트를 중단하고 직접 최고의 썸네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과 시간: 몇 시간에서 몇 주까지 걸릴 수 있으며, 썸네일 간의 유사성, 동영상 트래픽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며칠에서 최대 2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결과 표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경우 '최고의 썸네일' 라벨이 표시됩니다. '선호' 라벨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크지 않지만 실적이 더 높은 썸네일이 있다는 뜻입니다. 우승 썸네일은 '우승'으로 표시됩니다.
우승 썸네일 자동 설정: 테스트가 완료되면 우승한 썸네일로 자동 변경되지만, 크리에이터는 수동으로 썸네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선택 기준: 시청 시간 점유율이 가장 높은 썸네일이 최고의 썸네일로 선택됩니다.
최종 선택: 실적이 비슷한 경우 첫 번째 썸네일이 선택되어 시청자에게 표시됩니다. 최종 선택은 언제나 크리에이터에게 있습니다.
기대 효과
적극적 테스트 권장: 시청자 반응을 분석하여 더욱 효과적인 썸네일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썸네일을 데이터로 파악하여, 채널의 전반적인 실적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테스트 노출 방법: YouTube는 선택된 썸네일을 시청자에게 균등하게 노출합니다.

5. 유튜브 썸네일 3개 지정 신규 기능 FAQ

기존 영상 적용가능 한가?
과거 영상에도 썸네일 테스트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영상 실적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어떤 썸네일이 최종 선택 되나?
테스트 진행 후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경우
자동으로 최고의 썸네일 라벨 표기되며 적용됨, 적용된 이 후에도 여전히 크리에이터가 썸네일 변경 가능
최고의 썸네일 표시가 되지 않는 이유는?
테스트 결과 차이가 미미할 경우와 동영상 노출수가 적을 경우에 그렇습니다.
우수 썸네일은 어떻게 선정될까요?
우수 썸네일에서 가장 많은 동영상 시청 시간 점유율이 발생하며, 해당 썸네일을 지정하게 됩니다.
시청 시간 점유율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좋은 썸네일은 시청자의 클릭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시청자가 동영상 내용을 파악하여 정보를 바탕으로 무엇을 볼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청 시간 점유율을 토대로 선택된 우수 썸네일은 시청자의 클릭과 지속적 시청을 유도합니다.
또한 YouTube 검색 및 탐색 시스템에서 동영상 순위를 매길 때 두 썸네일을 모두 고려합니다. 시청 시간 점유율을 토대로 썸네일을 선택하는 것이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모두에게 이득입니다.

6. 유튜브 공식 컨트리뷰터 - 사이시옷 채널의 권장 노하우

썸네일 개수: 세 개의 썸네일을 모두 사용하기보다는 두 개의 썸네일만 테스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썸네일 변경 주의: 너무 큰 변화를 주지 않도록 하며, 시청자가 동일한 영상을 새로운 영상으로 착각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이는 시청 지속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썸네일 디자인: 최근 미스터 비스트의 사례에서 보듯이, 입을 다물고 있는 썸네일이 더 좋은 성과를 낸 경우도 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 최적화 3개 동시 업로드 썸네일